안동시, 중국 원인불명 폐렴 환자 발생 대응 준비 완료

호흡기 전파 감염병인 메르스 대응 절차에 준해 대응 계획

김미영기자 | 입력 : 2020/01/10 [10:34]

[

▲ 안동시_중국_원인불명_폐렴_환자_발생_대응_준비_완료(안동시보건소_전경)  © 김미영기자


사건의 내막 대구경북/ 김미영기자] =중국 중부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불명의 폐렴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안동시 보건소는 원인 병원체가 확인되기 전까지 ‘제1급 감염병 신종감염병증후군’ 중 호흡기 전파 감염병인 메르스 대응 절차에 준해 대응할 계획이다.

 

유증상자, 의사 환자 발생 시 보건소 구급차를 이용해 지역 음압 병상으로 이송·격리 조치하며, 검체 체취 및 검사의뢰를 통해 원인균 규명에 나선다. 아울러, 밀접접촉자 파악해 14일간 모니터링해 감염병 전파를 차단할방침이다.

 

이를 위해 지역 의료기관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, 음압 병상을즉각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.

 

현재 WHO(세계보건기구)에서 원인 병원체를 조사하고 있으며, 이달 들어폐렴이 발병한 27명 중 대다수가 우한시 화난수산시장 상인으로 확인됐다.

 

발열(37.5℃)과 기침, 호흡곤란, 폐렴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 우한시 화난수산시장 또는 우한시 단순방문객은 감염병 발생 신고 대상자로 안동시보건소(☎054-840-5951)로 신속히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.

 

안동시 보건소 관계자는 “현재 안동시에 신고된 중국 원인불명 폐렴 환자는 없으며, 국립검역소와 협조를 통해 우한시 방문객 입국 시 유증상자를검역하고 있다. 환자 발생 시 지역 음압 병상으로 신속히 이송 및 격리해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.”라고 말했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경북영상뉴스
구미 시정 뉴스
많이 본 뉴스